2013년 5월 11일 토요일

캐주얼 로그라이크 RPG,「NEET ROAD」


한국의 레트로 게임 매니아 분들께,
NEET ROAD를 소개합니다:


NEET ROAD는 입소문을 타고 아는 사람들 사이에서는 잘 알려진 모바일 게임 DugeonDiary의 제작자 WINDBELL 씨가 만든 PC 용 레트로  RPG입니다.

WINDBELL 씩의 자작 BASIC인 '쿠마키치BASIC', 줄여서 kumabasic으로 만들어진 게임으로, 장르는 보물찾기/로그라이크 RPG라 할 수 있습니다.

이하 WINDBELL 씨의 소개문을 번역해 게시합니다.
게임 내의 일본어는 매우 간단한 것입니다만, 소프트웨어적 문제로 일본어가 제대로 나타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저도 해결하지 못했으므로, 부디 알아서 해결해주시고 알려주십시오(...).


원문의 주소는 http://d.hatena.ne.jp/windbell/20120621 입니다.


최악의 수단이지만 일단 이렇게 하면 해결되는 것 같습니다.

 -------------------------------------------------------------------------------

[PROJECT][GAME] Windows용 게임『NEET ROAD』를 공개합니다.

NEET ROAD for Windows
다운로드는 원문에서 ダウンロ?ド를 찾아주십시오.



개요


『NEET ROAD』는 보물찾기 게임입니다.
지하 던전에 숨겨진 보물을 찾아돌아와서 지상에서 감정, 매각해 돈을 벌기 위해
굴을 파거나 무기를 강화하고, 여자아이를 구해내십시오.
게임의 그래픽과 내용은 1980년대의 BASIC 시절 게임들의 연장선상에 있습니다.
마우스는 일절 사용하지 않으며, 키보드만으로 플레이하는 게임입니다.
이 게임을 과거『PC 소년』이었던 모든 아저씨들에게 바칩니다.



 동작환경

동작환경: 오래된 Direct X 게임은 구동되는 Windows 환경
권장사양: Vista가 쌩쌩 돌아가는 정도의 하드웨어 환경

Windows 7 (64bit)라도 동작합니다만, 뭔가 하지 않으면 동작하지 않았던 것 같습니다.
Direct X의 dll을 넣었던 것 같은 느낌이 듭니다만,
잘 기억나지 않아서 스스로 어떻게든 해주세요. (죄송합니다.)
Direct X 9 환경에서 동작하는 게임이 동작된다면, 아마도 괜찮을 겁니다.
또한, 본작은 BASIC 상에서 움직이는 게임이므로,
게임의 내용은 가벼운 반면 프로그램은 무거운 편입니다.



플레이 방법

1. kumabasic.exe을 실행합니다.
2. BASIC 화면이 나타나면, F1 키를 눌러 게임을 자동시작합니다.
(실제로는, F1 키는 kumabasic.exe와 같은 폴더에 있는 프로그램을 로드해 실행하는 키입니다.)
3. 타이틀 화면에서 스페이스 키를 누릅니다.
세이브 데이터가 있을 경우, 『LOAD GAME』에 커서가 가 있으므로,
그대로 스페이스를 누르면 재개할 수 있습니다. 커서는 화살표 키로 이동 가능합니다.
이하는 게임의 상세한 설명입니다.
내용이 아주 깁니다만, 게임 안에서는 도움말 등은 일절 나오지 않기 때문에 한번쯤은 읽어보시기를 권장합니다.
...라고 할까, 읽지 않으시면 제대로 플레이하기 힘드실겁니다.
#아이템에 대한 설명은, 아이템의 『설명』커맨드에서 볼 수 있습니다.



STORY

당신은 자택경비원입니다. (즉 늘 집에 상주한다는 의미입니다(...))
그런데, 집의 뒷뜰에 갑자기 던전의 입구가 생겨버렸습니다.
「찬스야!」당신의 여동생이 외칩니다.
「더없이 좋은 기회야! 돌아가신 아버지께서 남기신 『보물탐지기』가 이제야 도움이 되겠네!」
「뭘 생사람을 잡고 그러냐. 아버진 돌아가신 게 아니라 해외에…」
「'니트' 주제에 말대꾸하지마!!」
「아, 네. 죄송합니다.」
「그런건 됐고, 던전이라니까!」여동생이 침을 튀기며 소리를 지릅니다.
「……하?」
「하? 가 아니잖아! 빨리 내려갔다오라고!!」
「에, 그치만 던전이잖아? 던전엔 그 팬티 같은게 떨어져 있다고.」
「무슨 소리?! 팬티 같은게 떨어져 있을리가 없잖아?! 어떤 멍청한 게임이랑 비교하지 말라고!」여동생이 완전 새빨갛게 되어 외칩니다.
※ 던전에 팬티가 떨어져 있는 어떤 멍청한 게임은, 제작자의 안드로이드용 게임 DungeonDiary입니다(...)
「아, 그게 그런건가.」
「그런건가...가 아니잖아! 냉큼 기어내려가서 후딱 보물을 훔쳐와!」
「……아니, 그래도 던전이란 건, 몬스터 같은 게 있지 않나?」
「있지! 있고 말고! 돈을 번다는 게 그렇게 간단한 일이겠어! 그런 리스크 정도는 돈이 걸려 있으니까 당연한거잖아!?」
「아니, 그래도, 몬스터 같은 게 있으면, 무기라던가 방어구 같은게 없으면」
「주우면 되잖아! 던전이라고!? 무기 정도는 떨어져 있으니까 괜찮잖아! 팬티는 안 떨어져 있지만! 무기라던가 방어구 정도는 떨어져 있어! 그런 걸 주우면 어떻게든 돼! 알겠어!?」
「아니, 알겠지만, 뭐랄까, ……정말 떨어져 있으면 좋겠지만」
「또 뭐야!?」
「……에, 음……아! 그런데 말야, 요즘은 안경 안 쓰는거야? 갑자기 왜?」
「하아아 아아아!? 하아아 아아 아!? 왜 갑자기 안경 얘기가 튀어나오는건데!」
「아니, 왠지」
「그, 그런거야 네가 『안경녀는 어떨까~』『모에~는 어떠려나~』라던가, 기분 나쁜 소리나 내뱉으니까!!!」
「에, 그랬어? 아니 뭔가 처음엔, 남자애인가? 생각했지만 아무래도 그 정도는 아닌 것 같고, 그냥 마음에 걸려서.」
「시끄러시끄러시끄러! 당장 가!!!!」
「알았어. 알았다고. 가면 되잖아, 던전. 근데, 목숨을 걸고 떠나는 오빠의 부탁도 좀 들어주라」
「하아? ……뭐야, 기분나쁜 소리하면 죽는다!」
「오라버니 일생의 부탁이다! ……안경을 써ㅈ」
「빨리 가----!!!」



 조작방법


화살표 키 주인공을 이동(8방향). SHIFT + 화살표 키를 동시에 누르면, 그 자리에서 제자리걸음 (턴 넘김)
스페이스 바 커서 위치에 대한 액션입니다. (말 걸기, 적을 공격, 벽 파기, 보물상자 열기)
엔터 키 보물탐지기를 작동합니다. 주위 2마스=주인공을 중심으로 5x5의 25마스 범위 내에 있는 벽 안에 보물이 숨겨져 있는지 탐지하여, 보물이 있는 경우 그 수만큼 소리를 내 알려주니다 사용 시 전기를 1 소비하며, 전기가 없으면 사용할 수 없게 됩니다. 전지는 던전에서 귀환하면 회복됩니다.
컨트롤 키 강제 이동으로, 파티 멤버와 위치를 바꾸거나, 아이템을 줍지 않고 지나갈 수 있습니다. 아이템 선택화면에서, 컨트롤 키를 누르면 선택 시 복수 선택이 가능합니다.
쉬프트 키 누르고 있으면 화살표 키로 이동하지 않고 방향만을 전환할 수 있습니다. 또한 누른 채 스페이스 바를 누르면 현재 커서 위치에 대한 액션을 할 수 있습니다. (말 걸기, 적을 공격, 벽 파기, 보물상자 열기)
탭 키 아이템 윈도우를 표시, 비표시합니다.
ESC 키 과거 로그를 표시, 비표시합니다.
A 키 화살을 쏩니다. (장비 중에만)
F1 키 아이템 화면에서 누르면, 아이템을 종류별으로 정리할 수 있습니다.
F2 키 파티 멤버 용 아이템 윈도우를 엽니다. 파티가 없는 경우 아무것도 일어나지 않습니다.
F4 키 이른바,「하마리」상태인지를 하늘에 물어봅니다. 눈이 보이지 않게 되서 갑자기 워프당한다거나, 벽으로 둘러싸여버려서, 탈출할 방법이 없는 상태에서 사용하면, 살아날 희망이 남아있는지 하늘에 물어볼수 있습니다. 만약 정말로 희망이 없는 상태인 경우, 누군가가 도움의 손길을 내밀어줍니다.
F12 키 게임 중단 키입니다. 던전 안에서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게임을 중단하고 세이브하고 싶을 때 사용합니다. 게임을 재개하려면, 타이틀 화면에서 로드를 선택하십시오.







스테이터스 화면을 읽는 법


1열: 현재 위치를 나타냅니다. 이 경우에는 「TOWN」즉 지상입니다.
2열: 당신의 HP(체력). 값의 의미는 「현재 수치/최대치」입니다.
3열: 당신의 소지금입니다.
4열: 왼쪽부터, 「검: 공격력」「방패: 방어력」「옷: 옷의 총 내구도」입니다.
5열: 왼쪽부터, 「열쇠: 가진 열쇠 수」「빵: 음식 잔량」「배터리: 보물 탐지기의 전지 잔량(남은 사용 횟수)」
6열: 「곡괭이: 벽을 팔 수 있는 횟수」



능력치에 대해


HP
당신의 체력을 나타냅니다. 적에게 대미지를 받거나, 독 상태에서 턴이 지나거나, 던전 안에서 음식이 없는 등의 상황에 빠지면, HP가 감소합니다. HP가 0이 되었을 때는 게임 오버입니다.


적에게 줄 수 있는 대미지에 영향을 줍니다. 장비한 무기에 따라 수치가 증감합니다.

방패
적에게 받는 대미지에 영향을 줍니다. 장비한 방어구에 따라 수치가 증감합니다.


몸에 착용한 옷의 내구도의 합계치입니다. 옷의 내구도는 적에게 공격받았을 경우, 대미지를 받는 대신 감소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각각 옷의 내구도가 0이 되면 옷은 누더기로 변하므로 주의.

열쇠 가지고 있는 열쇠의 수입니다. 열쇠는 던전 안에서 문을 열기 위해 필요한 아이템으로, SHOP 언니에게 구입할 수 있습니다.

 던전 안에서 걸으면 배가 꺼져서 식량이 조금씩 줄어듭니다. 식량이 줄어들면 HP가 줄어듭니다. 식량은 음식 관련 아이템을 사용해서 회복 가능합니다.

배터리 보물탐지기의 전지의 잔량을 나타냅니다. 보물탐지기는 사용할 때 전지잔량이 줄어듭니다. 잔량이 0이 되면, 탐지할 수 없게 됩니다. 던전에서 지상으로 돌아오면, 전지잔량은 저동으로 회복됩니다.

곡괭이 벽을 팔 수 있는 횟수를 나타냅니다. 이 횟수는 벽을 팔 때마다 점점 줄어들며, 턴이 지나면, 음식을 소비하면서 자동회복합니다.




캐릭터 소개


당신, 그리고 커서
녹색의 삼각형 심볼이 당신입니다.
그 위에 뱅글뱅글 돌아가는 조준점이 커서입니다.
커서는 당신을 따라다니다가, 액션을 취할 대상으로 이동합니다.




여동생
이름은 「미유키」. 입이 험합니다.
던전에서 얻은 물건을 건네면, 사들여줍니다.





SHOP 언니
가슴이 무척 큰 언니입니다.
모두들, 가슴에만 정신을 빼앗겨버려서 아무도 그녀의 이름을 모르기 때문에, SHOP 언니라고 불리는 것 같습니다.
마사지(HP회복)과 옷의 수선, 열쇠를 팔아주는 나이스 걸입니다.



식별 아저씨
아이템을 식별해주는 아저씨입니다.
물론 유료입니다.





???
이건......X가?
자세한 것은 직접 확인해주세요.




파티 멤버/붙잡힌 소녀
던전 안의 방에 붙잡힌 소녀입니다. 지상까지 데려가면,
동료로서 던전에 함께 들어갈 수 있게 됩니다.








맵 파츠 소개


팔 수 있는 벽
곡괭이의 잔량이 있으면, 팔 수 있습니다.
파서 보물이 나오거나, 보물이 아닌게 나오거나,
파도 아무것도 나오지 않거나 합니다.




튼튼한 벽
파낼 수 없습니다.






보물상자
벽 안에 숨겨져 있거나, 방 안에 떨어져 있습니다.
보물상자가 있는 곳에는 이동할 수 없습니다.
보물상자를 열어서 안의 물건을 얻으려면,
커서를 이동시킨 뒤 스페이스 바를 눌러주세요.



물가
걸어서 지나갈 수는 없습니다.






워프 존
밟으면 어딘가로 날려보내집니다. 주의하시길






위로 향하는 계단
밟은 채 스페이스 키 를 누르면 위 층으로 이동합니다.






아래로 향하는 계단
밟은 채 스페이스 키 를 누르면 아래 층으로 이동합니다.






나무
나무, 숲과 같은 지형의 심볼입니다.
장애물으로 통과할 수 없습니다.





잠긴 문
열려면 SHOP 언니가 팔고 있는 열쇠가 필요합니다.









 파티 멤버에 대해


던전의 방 안에는, 드물게 「붙잡힌 소녀」가 존재합니다. 「붙잡힌 소녀」는 대단히 경계심이 강해서, 잘 마음을 열어주지 않지만, 몇번이고 진심으로 설득하면 마음을 열어줍니다. 그때, 그녀를 지상까지 데리고 돌아가는 퀘스트가 발생해, 무사히 데려갔다면, 파티 멤버로 영입 가능해집니다.
동료가 된 파티 멤버는 지상에 대기하다가, 말을 걸면 던전에 함께 들어갈 수 있습니다. 또 파티 멤버에게 장비를 던져서 장비를 장비시킬 수 있습니다만, 저주 받은 장비는 장비할 수 없습니다. 파티 멤버가 되기 전에는 장비를 던져도 장비시킬 수 없습니다.




TIPS

본 게임의 세이브 방법은 두 가지가 있습니다. 지상에 있는 캐릭터에게 말을 걸거나, 던전 안에서 F12 키를 눌러 중단 세이브를 실행하는 것입니다.
덧붙여, 던전 안에서의 중단 세이브 후 게임을 재개했을 경우, 게임을 세이브하지 않으면 다시 로드 시 지난번 지상에서 세이브했을 때의 데이터로 돌아가버리므로 주의하십시오. (중단 세이브 데이터는 한번 로드한 후 사라져버립니다)

게임 개시 시에는 소지금 제로/맨몸 상태입니다만, 우선은 던전 입구 근처에서 맴돌면서 보물찾기에 전념하십시오.
보물을 찾는 방법은, 보물이 있을 법한 벽에 가까이 가서, 엔터 키를 눌러 탐지기를 작동시키십시오. 보물이 벽에 숨겨져 있다면, 소리와 메세지로 알려줍니다. 탐지기의 탐지범위(주위 2마스)를 잘 파악해서 몇번씩 이동하면서 계속 탐지를 하면, 보물의 정확한 위치를 알 수 있습니다.

보물을 파서 꺼내기 위해서는 곡괭이를 사용하세요. (벽에 대고 공격을 하면 됩니다.)
단, 탐지기와 곡괭이는 사용회수가 제한되어 있으니 주의하십시오.

적과의 전투는, 장비가 마련될 때까진 참는 게 좋습니다. 뭔가 손에 넣었다면, 처음에는 되는대로 팔아넘겨서, 아이템의 감정 비용을 버십시오. 감정비용이 모였다면, 얻은 아이템을 감정해서, 장비를 갖춰나가십시오.

떨어져있는 것을 주우려면, 그곳까지 이동해야 합니다. 또한, 쉬프트 키를 누른 채 조작하여 자기 앞에 떨어져 있는 아이템을 주울 수 있습니다.
장비를 갖추면서, 조금씩 탐색범위를 늘려가십시오. 대부분의 층에는, 어딘가에 방이 존재합니다. 방의 안에는 높은 확률로 아이템이 떨어져 있지만, 적 또한 존재하므로 주의해서 방에 들어가십시오. 또한, 주인공은 건망증이 심해서 잠깐만 탐색하고 있으면 지나왔던 장소의 지형을 까먹어버리므로 주의. 특히 계단의 위치만큼은 메모라도 해두지 않으면 잊어버릴 수도 있습니다.

방패 이외의 방어구인 옷 계열 장비에는 내구력이 존재합니다. 내구력은 옷에 대미지를 받을 때마다 줄어들어, 0이 되면 아이템이 깨져버립니다. 잃고 싶지 않은 장비는 내구력이 0이 되기 전에 갈아입거나, 지상에 돌아와 수선하십시오. 핑크색 언니가 유료로 옷을 수선해줍니다.
참고로 옷은 얼마든지 껴입을 수 있습니다. 아이템 칸에 여유가 있으면 잔뜩 껴입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무기와 장비는 두루마리로 강화할 수 있습니다.

장비품에 걸려 있는 저주는, 어떤 아이템으로 해제할 수 있습니다.

저주받은 장비품을 입었을 때는 벗을 수 없지만, 왠지 매각은 가능합니다.

장비품 중에는 특수 능력을 가진 것이 있습니다. 특별한 장비를 장비하면, 스테이터스 화면에 변화가 일어나거나 능력치의 증감에 영향을 줍니다.
이 게임에 목표는 딱히 없습니다. 다만, 어떤 아이템을 가지고 돌아와 어떤 인물에게 전하면, 엔딩 비슷한 메세지를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지하 15층 이후는 얻을 수 있는 보물과 나타나는 적의 변화가 없으므로 지하 20층 정도 들어갈 수 있게 되면 대충 이 게임을 클리어했다고 할 수 있습니다.



 본작에 대해

『NEET ROAD』는, 제작자의 취업 기간 중 자투리 시간을 이용해 만든 프로그램입니다. 백수는 아닙니다만, 일을 하고 있지 않은 사이에 모든 작업을 진행했습니다.
실제로 집중해서 작업하던 때는 몇 년 전이었으며, 또한 그 몇 년 전 작성해둔 BASIC을 개량하면서 그 위에서 작동하는 『NEET ROAD』를 만들고 있었습니다. 『NEET ROAD』본작의 작업기간은 2개월이 넘습니다만, 그 시간의 절반 정도는 BASIC의 확장 및 디버깅에 소비했습니다.

또한 본작은 졸작 『DungeonDiary』의 전신에 해당하는 게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DungeonDiary』를 플레이한 사람이라면, 『NEET ROAD』와의 공통점을 여기저기서 찾을 수 있을 거라 생각합니다. 『NEET ROAD』는 아이템 관련 데이터(확률 테이블 등)을 EXCEL으로 관리하는데, 그에 대한 노하우가 『DungeonDiary』의 제작에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또한 본작의 SHOP 언니와 『DungeonDiary』의 상인 언니는 제 안에서는 거의 동일인물입니다.

『NEET ROAD』는 아직 버그가 잔뜩 남아있을 것 같지만, 우선 내놓아버렸습니다.(죄송합니다.)
게임 자체의 버그가 있다면, 신고해주시면 고맙겠습니다.
#자주 세이브하면서 플레이하는 것이 좋습니다.



 사사(謝辞)













『NEET ROAD』는 이하의 프로그램들에 감사와 경의를 표합니다. (경칭 생략.)













『발굴! "보물찾기 어드벤쳐"』飯島弘文 저
「SHARP MZ-700 시리즈 컴퓨터 게임 라이브러리」에 수록
(廣済堂出版. 쇼와 58년 4월 25일. 초판 1800엔)













『미궁의 끝에』杉井光 저
※PC-9801시리즈 호환기용(N88-일본어BASIC(86)DISK-BASIC)용 프로그램
마이컴BASIC매거진 1996년 8월호(500엔)에 수록




BASIC에 대해(謝辞 2)

『NEET ROAD』는 졸작 BASIC(kumabasic.exe) 상에서 동작하는 프로그램입니다.
덧붙여 이 BASIC에 대한 질문이나 지원 요청은 받지 않습니다.

#BASIC을 이용하는 것은 상관없습니다만, 추가적인 서포트는 하지 않습니다.
#커맨드 사양 등은 비밀이므로, 부디 양해 바랍니다.

또한, 이 BASIC의 제작에는 이하의 잡지 기사와 서적 등을 참고했습니다.

닛케이 소프트웨어 (2005.10)
「오리지널 프로그래밍 언어를 만들자!」

MSX MAGAZINE 영구보존판 (2003년 2월 1일 제1판 제2쇄 발행)
MSX-BASIC 자료편「문법 리퍼런스」 「커맨드 리퍼런스」



 연락처

『NEET ROAD』에 대한 감상, 버그 신고 등은,
원문의 코멘트 란이나, 메일으로 보내주십시오.
# (주소는 windbellrrr골뱅이gmail.com 입니다 (골뱅이 → @))

다만, 버그 수정 외 업데이트 예정은 없으므로,
추가 요소 요청 등은 받지 않습니다.



 끝으로

어린 시절, BASIC으로 게임을 만들면서 가장 슬펐던 것은 「Out of Memory」에러와 만났을 때입니다. 아무리 초대작을 꿈꾸면서 코딩을 해도, 그 에러가 나면 거기서 게임 오버였습니다. 그때 제가 하고 싶었던 일은, 당시의 BASIC이 제공하는 용량을 넘어서는 것이었습니다. 「얼마든지 코드를 쓸 수 있는 BASIC 환경이 있으면 좋을텐데」라고 쭉 생각하고 있었습니다.
그런 왕년의 꿈을 어른의 힘으로 실현시킨 것이 본작의 동작환경인 자작 BASIC입니다. 그리고 그 위에서 역시 어른의 힘으로 만들어낸 것이 곧 『NEET ROAD』입니다.
만약 본작을 플레이하다가 뭔가 재미있는 게임의 아이디어가 떠올랐다면, 그것은 당신이 당신의 손으로 만들어보세요.
#그 시절 당신이 그랬듯이...

댓글 없음:

댓글 쓰기